知識敎育을 해 왔다’는 데서 찾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 입버릇처럼 쓰이는 것이 ‘知識 爲主의 敎育’이며, 따라서 그 병폐를 시정하는 방법은 반드시 ‘知識爲主의 敎育’이 아닌 것에서 찾아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本文은 知識中心의 敎育課程중 理論說明과 우리 나라 敎育의 問題點중
그 방향에 따라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세부적인 실천과 성공의 조건들을 마련하여 가는 일이다. 法學敎育의 문제를 두고 보더라도 한국의 법과대학이 法學敎育의 理念을 무엇으로 설정하고 있는지가 불분명하니 그에 관한 理念부터 먼저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논의는 지금까지 지칠 정도로
知識人이라고 한다면, 中國의 역대 지식인들의 面貌와 정신은 모두 科擧制度로 인해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科擧制度가 中國문화라는 土壤 속에서 생겨나 中國문화를 재창조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科擧制는 隨ㆍ唐時代, 魏晋南北朝時代, 宋代를 전후
地方으로 내려가면 그 生活相이 정말 우리나라의 70년대만도 못할 정도로 많이 劣惡하다. 嘉이 그리 생활이 劣惡하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았던 나에게, 上海의 모습은 크나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또 한편으로는, 都市와 農村간의 所得隔差 뿐만 아니라 都市 안에서의 隔差가 都市와 農村간의 隔差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