墓誌銘(백자증정부인박씨묘지명)>
<伯姉贈貞夫人朴氏墓誌銘(백자증정부인박씨묘지명)>은 연암 박지원이 누님을 위해 쓴 묘지명으로, 연암 스스로 이를 득의의 작품으로 여겼다고 전해진다. 세 차례의 개작을 거치면서 작품의 내용에 변화가 있었고, 수록되어있는 책에 따라 제목이 다르게 표기되기
墓誌銘) 자료의 활용
저자가 인구 변동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자료는 묘지명 자료이다. 그것은 김용선 교수의 고려시대 묘지명 일람표로, 금석문 문집 등에 산재되어 있는 묘지명들을 연구자들이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이라고 자료를 소개한다. 이것은 묘지명 주인공들을 성명의 가
Ⅰ. 서론
다산 정약용(1762-1836)은 18세기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한국 최대의 실학자이자 개혁가이다. 실학자로서 그는 성리학을 비롯하여 의학, 과학, 산수 등 다방면에 통달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
작품 특징
① 음악과 자연의 조응
거미이야기로 인간의 예술 행위가 자연의 몸짓과 연결시키고 있으며 우레 이야기는 인간소리가 자연의 소리와 연결시키면서 조화 될 수 있는지 말하고 있다. 이는 예술과 자연의 깊은 관련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임과 동시에 자연과의
어려서도 희롱을 좋아하지 않아 이미 어른다운 규범을 갖추고 있었다. 마음에 강개한 뜻이 있어 성현에 감동되어 반드시 그 자취를 따르려 하였다. 세속에 초연하여 마음이 편치 않은 바는 비록 천사(千駟), 만종록(萬鍾祿)이라도 조금도 개의치 않았다. 착한 일을 좋아하고 악한 일을 미워하며, 남의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