壽陵)을 비롯한 대규모 토목공사에 국력을 낭비하였고, 특히 만년에는 불로장생의 선약을 구하는 등 어리석음을 보이기도 하였으며, 가혹한 법치를 수단으로 지나치게 급격히 추진된 통일정책은 인민의 고통을 가중시켰다. 마지막 순행 도중 사망하자 수행한 이사와 조고(趙高)는 유언을 위조하여 황
영월암(映月庵)
경기도 이천군 이천읍 관고리에 위치한 절. 이 절은 신라 문무왕 때 의상(義湘)이 창건하여 북악사(北嶽寺)라 하였고 산이름도 북악산이라 하였다. 구 뒤 1774년(영조50) 영월대사 낭규(朗奎)가 중창하여 영월암이라 하였으며, 1911년 보은(普恩)이 중건하였다.
현종하는 당우(전당)로는 대
東方의 세 국가, 韓國, 中國, 日本. 이들의 역사에는 비록 그 연대가 다르지만, 성격이 유사한 시기가 각각 있었다. 한국의 後三國時代, 중국의 春秋戰國時代, 일본의 戰國時代가 바로 그것이다. 亂世에는 영웅이 반드시 등장한다고 하였던가. 이같은 시기의 삼국에서는 분명 ‘전국통일’을 일궈낸 통
시는 얼마나 새로울 수 있는가?
-자득-
1. 들어가는 말-‘자득’의 범주
自得은 創新을 뜻한다. 기존의 것을 본뜨지 않은 斬新한 獨創, 創意, 創造 등이 自得의 意味 範疇와 넘나들거나 겹친다. 따라서 이전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自得은 ‘따라하기’, 즉 模倣을 嫌惡한다. 주지하다시피 獨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