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晟樂)이 들어옴에 따라 고려의 전통가악(歌樂)에 일대변혁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생성되었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양상은 외래음악인 대성악이 전래되면서 전통가악과 몇 단계의 융합되는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별곡 혹은 별곡체 가요가 생성되었을 것으로 파악한다.
이러한 별곡이나 별사 계통의
大晟樂)이 들어옴에 따라 고려의 전통가악(歌樂)에 일대변혁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생성되었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양상은 외래음악인 대성악이 전래되면서 전통가악과 몇 단계의 융합되는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별곡 혹은 별곡체 가요가 생성되었을 것으로 파악한다. 이러한 별곡이나 별사 계통의
大晟樂)을 사(賜)하였다. 공민왕(恭愍王) 때 <명(明) 나라의> 태조황제(太祖皇帝)가 특별히 아악(雅樂)을 사(賜)하여 마침내 그 아악(雅樂)을 조정과 종묘<의 행사>에 사용하였고 또 당악(唐樂) 및 삼국(三國)과 당시의 속악(俗樂)을 섞어 썼다. 그러나 병란(兵亂)으로 말미암아 종(鍾) 경(磬)<등 악기가> 흩어
大晟樂)을 사(賜)하였다. 공민왕(恭愍王) 때 명(明) 나라의 태조황제(太祖皇帝)가 특별히 아악(雅樂)을 사(賜)하여 마침내 그 아악(雅樂)을 조정과 종묘의 행사에 사용하였고 또 당악(唐樂) 및 삼국(三國)과 당시의 속악(俗樂)을 섞어 썼다. 그러나 병란(兵亂)으로 말미암아 종(鍾) 경(磬) 등 악기가 흩어져
大晟樂을 준 후로 그 樂에 맞추어 조정에 써 오며 이를 雅樂이라 했다."
--장덕순 : "이조 國初에는 신흥국가의 군주를 비롯하여 新都文化, 創國의 鴻業을 기리는 송축가가 유행하였다. 이런 일련의 歌群을 악장이라 하여......"
2. 악장의 성립과정
악장문학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면, 당시 동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