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악장의 개념과 내용
악장은 조선 전기에 발생한 시가(詩歌) 형태로서, ‘악부(樂府)’라고도 한다. 종묘(宗廟)의 제향(祭享)이나 궁중의 제전(祭典), 연례(宴禮) 때 주악(奏樂)에 맞추어 부르던 가사(歌詞)이다. 특히 15세기에 주로 만들어진 조선 초기의 궁중 음악의 가사를 지칭한다. 궁정문학(宮廷
악장의 개념과 위상
1-1) 악장의 개념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면 이것은 문학에서 다룰 수
Ⅰ.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조선 후기 상업자본의 발전 과정을 살펴볼 때, 우선 주목되는 것은 공인자본의 발생이다. 대동법 실시 이후 정부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던 공인들은 물품구입을 위해 서울 시전 및 각 지방의 여객과 객주에서 활발한 상업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공인의 활동
문학 갈래의 기준은 문학 작품의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이다. ‘작품이 작품 내적 자아 및 세계만으로 이루어지는가 아니면 작품외적 자아 또는 세계가 개입하는가, 자아 또는 세계 가운데 어느 한 쪽으로 귀착되는가, 아니면 세계의 대결인가’ 조동일, 「한국문학의 갈래 이론」, (집문당, 1992), p.204~205
Ⅰ. 한국 중세문학 고려시대문학의 특성
1. 향가의 쇠퇴
통일신라시대에 발생한 향가는 고려 초에 지어지다가 점차 소멸
2. 경기체가의 발생
상층계급에서 한자를 이용하여 불리어짐
3. 속요의 정착
문자를 갖지 못하였던 평민들의 속요는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정착되었는데 고려 시대 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