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악장의 개념과 내용
악장은 조선 전기에 발생한 시가(詩歌) 형태로서, ‘악부(樂府)’라고도 한다. 종묘(宗廟)의 제향(祭享)이나 궁중의 제전(祭典), 연례(宴禮) 때 주악(奏樂)에 맞추어 부르던 가사(歌詞)이다. 특히 15세기에 주로 만들어진 조선 초기의 궁중 음악의 가사를 지칭한다. 궁정문학(宮廷
<1> 한국 문학사의 시대구분
1. 고대의 문학
1. 시대 개관
이 시기의 문학은 발생기로부터 통일 신라 시대까지의 문학을 가리킨다. 이 시기는 한국 문학이 태동하여 형성된 시기인 상고 시대 문학과 삼국 시대의 문학으로 세분할 수 있다. 고대 문학은 제천 의식에서 태동하였는데, 원시 종합 예술의
악장 등 시대의 종류별로 더 세분화 시켜 그 문학의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전 문학
1. 고대문학
고대의 문학이란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한 상고 시대로부터 고려 시대 이전까지의 우리 국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고조
악장 등의 새로운 문학장르의 창출과 민본주의와 자유정신이 당대 문화의 주류적인 성격을 이룬 가운데서 국내의 문학적인 여건 즉 설화집, 羅末麗初의 傳奇, 고려 후기 의인소설 등을 발판으로 국외의 문학 외적 기교와 기술을 차용하여 우리의 고전 『금오신화』를 창작했다. 결국 『금오신화』는
악장은 아악으로 쓰였고 경기체가나 한시에 토를 달거나 우리말로 된 노래들은 고려의 속악곡에 실려 궁중 연회나 집회시에 사용되었다.
≪ … 중 략 … ≫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