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화담 서경덕은 기(氣)를 중시하는 관점에 있었다. 이에 대해 율곡은 이(理)와 기(氣) 중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조화를 이루는 묘합(妙合)의 논리를 주장하였다.
그것이 이른바 '이기지묘(理氣之妙)'라고 불리는 것으로서 율곡 이기설의 중심사상인데, 이것은 이와 기는 하나이면서 둘이고, 둘이면서
朱子와 張載의 氣思想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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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理와 氣
3. 중국 氣사상의 기원과 전개
4. 한국의 기사상의 흐름
5. 朱子와 張載 氣思想의 哲學的 基礎
6. 朱子와 張載의 氣論
7. 조선조 유학의 氣學派
8. 修養論에서 본 氣의 문화
9. 결론
1. 서론
본 연구는 理와 氣에 관한 문제이다. 주역에 太極이라
이제 말씀하시기를, “下學上達이란 어린애 혹은 이제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나 가르쳐 보인 것이며, 뛰어난 사람(豪傑之士)에게는 이와 같지 않다.”라고 하셨습니다. 어리석은 저로서는 공자님을 예로 들까 합니다. 사람이 태어난 이래, 生而知之한 인물로 공자만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한 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