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관은 소극적이고 때로는 무정부주의와 같은 부정적 입장을 취한다.
2)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그대로의 세계 운행이 불완전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가치와 의의를 포함한 문화이상에서 볼 때 자연 그대로만은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인간 중심의 세간을 창조·발전시키는데 있어서는
사회적·정치적 동물이기 때문에 국가나 사회는 인간 자체와 마찬가지로 자연적 산물로써 인간의 복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하는 견해에 있어서는 동일하다는 데 있다.
1) 플라톤(Platon)
플라톤의 국가관은 국가를 크게 이상국가(Politeia)와 법치국가(Nomoi)로 대별하고 최선의 국가는 이상국가이며, 차
봉건제도
서유럽을 중심으로 봉건제도의 발전과정을 보면, 그 법제사적 의미에서나 부역중심의 고전장원(古典莊園)의 성립 및 가톨릭적 통일문화권의 형성이라는 점에서 유럽에서의 봉건제도는 대략 8,9세기의 카롤링거왕조의 프랑크 왕국에서 성립했다. 10세기~13세기가 그 전성기였으며, 13세기 이
제도의 위축을 불가피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초등학생의 국가관
Aristoteles에 의하면 인간은 원래 고립해서 살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요구하는 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 생활을 영위할 수 없으며, 국가는 인간 삶의 공동체 존속을 위한 필요한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