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나름의 생명의지를 창조·발전시키려는 시간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도가에 있어서 국가관은 소극적이고 때로는 무정부주의와 같은 부정적 입장을 취한다.
2)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그대로의 세계 운행이 불완전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가치와 의의를 포함한 문화이상에서
국가론에서 계획된 이상국가에서 이미 차등주의적 정의의 개념을 반영하고 있음.
- 인간의 자질에 있어서의 차등이 있다는 것과 그 차등한 자질로 인하여 사람들을 배 경으로써 성립되는 사회의 계급구조는 정의의 개념을 완성
- 개인의 심성적 구조는 국가 전체의 정신적 구조의 축소판
국가경제 핵심이다.
(5) 맹자
1)왕도정치사상의 배경
맹자가 생존했던 전국시대는 제후들의 타락과 부정부패가 극에 달했던 사회이다 맹자의 시대에는, 주나라는 이미 천자국의 위상을 완전히 상실하고, 천하는 경제력과 군사력을 기준으로 온갖 쟁탈을 일삼던 전국시대의 한복판이었다. 그 중에
교육과목이다. `주역(周易)`은 사물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는 철학서요, `서전(書傳)`은 이상정치의 대도를 밝힌 정치서요, `시전(詩傳)`은 인생의 정서를 순화하는 문학서요, `예기(禮記)`는 국가의 제도와 가정의례를 밝힌 예법서요, `춘추(春秋)`는 사실을 정직하게 기록하고 엄정하게 비판하는 역사서
맹자의 이상적 인간 → 의로운 일을 꾸준히 실천하여 쌓는 집의(集義)를 통해 이를 수 있음
②맹자의 정치사상
°왕도 정치: 군주는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며 덕으로 정치를 해야 함
°민본 사상: 군주ㆍ국가보다 백성이 귀하고 우선함 민본주의적 혁명론인 역성혁명을 제시
°생업 마련 강조: 백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