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당 신씨이다. 그의 생애를 크게 4기로 나눌 수 있는데, 제1기인 입지기(立志期 :1세부터 28세까지)는 선생이 시류와 도학(道學)사이에서 정신적 방황을 하다가 어머니 사임당과의 사별을 기점으로 마침내 홀로 서기를 하고 금강산에서 하산한 후 삶의 큰 뜻을 세운 시기이며, 제2기인 출사기(出仕期 :
글)'을 지어 뜻을 세우고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2) 율곡이이의 사상율곡은 사상적인 조예 못지않게 문학에 대한 조예 또한 깊었으며, 사상적으로 한국의 유학사상을 집대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한국의 유교문학이론을 체계화하였다.
1) 문학의 정의 : 문이형도(文以形道)
교육 이념
<격몽요결>에서 보면
“사람은 이 세상에 나와서 학문이 아니면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없다”고 하였다.
즉, 그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다.
*학문: 사람이 가정, 사회, 국가에 있어서 그 일원으로 살아가는 가운데,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당
其三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뵈
고인을 못 봐도 녀던 길 알페 잇네
녀던 길 알페 잇거든 아니 녀고 엇뎔고
고인이 성현을 지칭한다는 것은 우리들 모두 잘 안다. 그러므로 배운다는 것은 성현이 가던 길을 그대로 본받아 따르는 것이다. 진리는 내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견
율곡이이와 <고산구곡가(高山九曲歌)>
1) 생애
율곡(栗谷) 이이(李珥)(1536~1584는 강원도 강릉 북평 마을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俶獻), 호는 율곡(栗谷)ㆍ석담(石潭), 시호는 문성(文成)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이원수(李元秀)와 사임당 신씨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