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明 이후의 道學은 理學과 心學 두 派가 있었다. 여기서 내가 현재 말하는 계통은 대체로 宋明道學을 계승한 一派이다. 내가 “대체로”라고 말한 것은 여러모로 나의 사상이 송명이후의 理學과 서로 같지 않은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내가 “계승”한다고 한 것은 宋明 이후의 理學을 계속 발전시켜
宋明) 유학의 홍기에 대하여 심원한 영향을 일으킨 사상가이기도 하다. 저작으로는 ≪한창려문집≫이 세상에 전해지고 있다. 趙吉惠 · 郭厚安 · 趙馥 · 潘策 저 김동회 역,『中國儒學史.』, 신원문화사, 1997, 260쪽
1) 한유가 생활한 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
한유의 ‘명교를 부흥시키기고 인의를 선양
등으로 유출한다. 水面은 이동이 심하기 때문에 연안지대에서는 홍수가 자주 일어 宋明 시대부터 치수공사에 힘썼다. 근년에 수리시설이 건설됨에 따라 안정된 벼농사 지대로 바뀌었다. 中國에서도 손꼽히는 담수어장이다. 이곳은 원래 바다였지만 삼각주의 형성에 따라 호수로 바뀌었다고 한다.
도가는 선진(先秦)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로 중국 고대철학의 전체적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역사상 도가철학은 정통 유학에 비판적인 인물들인 한대(漢代)의 양웅(揚雄)․왕충(王充) 등의 사상을 변화시켰으며, 송․명(宋明) 이학과 같은 관변유학에 흡수되기도 했다. 또한 한대 초기의 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