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의 관계, 또는 건물지와 월지를 포함하는 월지궁의 배치에 관하여 연구된 논문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월지궁을 시대적․공간적 배경으로 살피고, 그 공간에 혼재(混在)된 여러 사상을 하나씩 살펴 그 적용 여부를 논하며, 실
사료 속에서 「民」이나 「百姓」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두 단어는 일단 비슷한 뜻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짐작이 가는 바이지만 표현이 서로 달리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두 단어의 내용이 相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두 단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 사이
硏究 = A Study on the Scholar Mind of Saengyuksin Kim si-sups Poetry」, 2013, 3쪽
하지만, 그의 나이 15세 때 어머니를 여의고 18세까지 어머니의 무덤 옆에 여막을 짓고 삼년상을 치렀으며 그 와중에 조모상을 치르고 아버지마저 병이 들어 가정적으로 불행한 일을 겪었다. 그 후 21세에는 산 속에서 글공부에만 열중하던
硏究會 권호정보 제21호. 2002. p394.
한대의 화상석에는 특히 서왕모가 자주 등장하며, 시대가 지남에 따라 서왕모의 이미지가 변화하는 과정이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오른쪽 그림(1) 에서는 서왕모 도상의 초기 형태를 엿볼 수 있다. 이는 서한 중기의 화상석으로 곤륜산 선계를 의미하는 개명수
宮室을 확장하며 孔子의 古宅을 건드리다가 그 담장 안에서 얻게 되었는데 모두 古文으로 되어있었다고 한다.『漢書』권30「藝文志」“武帝末, 魯共王壞孔子宅, 欲以廣其宮, 而得古文尚書及禮記、論語、孝經凡數十篇, 皆古字也.”
이후에도 이러한 우연이 아닌 인위적인 명령을 통하여 遺書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