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고구려과 백제의 교육
1. 고구려의 교육 개관
1) 고구려는 국초부터 문자를 사용하여 「유기」라는 100권의 역사책을 편찬했고 불교의 공인과 태학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가르친 고대국가였다.
2) 불교가 군왕은 물론 민중의 교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데 반해 유교는 초기 군왕과 그를 둘
Ⅰ. 서론
21세기를 지나고 있는 지금,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많은 양의 정보가 그 질과 상관없이 전 세계에 공유되고 있다.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졌듯이 변화의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그로 인해 세대간의 격차는 심해져서 가치관의 차이, 언어적 차이 등의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문
實踐躬行․殺身成仁을 서슴지 않는 성리학 특유의 도통적 규범이다.
당시 사림의 대표인 조광조가 왕도정치로서의 [至治]를 내세운 것은 이러한 점에서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사림파의 지치주의는 다분히 燕山君의 방탕에 자극받아 실추된 국정의 회복을 위해 나왔다고 할 수도 있지만, 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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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치사상
정치관은 유교를 정치와 교화의 근본으로 삼아 왕도정치를 실현해야 한다는 것. 구체적 실현방법으로 왕이나 관직에 있는 자들이 몸소 도학을 실천궁행(實踐躬行) 해야 한다고 주장, 이것을 지치주의(至治主義), 도학정치라고 함.
4. 개혁정치
(1) 소격서 혁파 - ‘도교는 세상
實踐躬行으로 일관된 영원한 제상적 존재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생명과 진실이 약동하고 있어, 노상 우리에게 인간적인 것의 원형과 더불어 그 고유의 아름다움을 잘도 들어내 주곤 한다.
2) 공자에게 있어서의 敎育 可能性
공자는 누구나 군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천착을 시도하기에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