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생활주변 어느 곳에서든지 발견되므로 인간은 신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으로부터 바깥으로 초월해야 한다. 신은 "반대의 일치"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경계선을 향해 바깥으로 초월하는 것은 또한 동시에 중심을 향해 안으로 초월하는 것이다. 피안은 또한 내재이다. 밖으로 초월하려는 이러한
平民)들은 인민회의에 의해 참정권을 보장받고 있었다.
켈트족의 정치, 군사제도는 각 부족마다 대체로 비슷한 구조를 가졌던 것으로 보아진다. 권력은 종교적 이유보다는 재력(財力)과 사병(私兵)의 힘에 기초한 군인이나 족장들에 의해 장악되어졌으며 이런 관계로 각 부족간에는 끊임없는 전쟁
고려인(高麗人)의 애환(哀歡)
고려가요(高麗歌謠)를 공부하기 전에
1)
① 의의 : 향가에서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도기 갈래를 통칭한다.
② 특징 : 지은이를 알 수 있다.
③ 작품 : 정과정(鄭瓜亭) 도이장가(悼二將歌)
2) 고려 가요(高麗歌謠)
① 의의 : 평민 문학(平民文學)의 대표인 동시에 국민 문학(國
대한 시론」, 한국문학교육학회, 2002, 267쪽
, 그리고 '반인륜적인 행위를 경계함'이라는 주제보다는 '제재, 소재에 대한 재미있는 표현을 통한 해학적 즐거움'에 시적 초점이 있다고 보는 견해 이 견해를 가진 논의로 성호경, 「조선 후기 ‘平民詩歌’의 통속예술적 성격」이 있다.
등이 있었다.
平民 文學으로 규정하는 것은 內容이 평민적 이라는 막연한 이유에서 또는 사설시조의 작가를 평민으로 규정하고 있음에서 歸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 사설시조를 形式面에서 살펴볼 때 시조의 형식을 破格한 것으로 보는 것은 이것이 平時調 形式에서 유 래하여 破格 變形된 것으로 보는 견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