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
性卽理說)을 확립하였고, 왕양명은 사람의 참다운 양지(良知)를 얻기 위해서는 사람의 마음을 어둡게 하는 물욕(物欲)을 물리쳐야 한다고 주장하여, 격을 물리친다는 뜻으로 풀이한 심즉리설(心卽理說)을 확립하였다. 즉, 주자의 격물치지가 지식 위주인 것에 반해 왕양명은 도덕적 실천을 중시하고 있
01 주자
주자 [朱子] (1130~1200)
중국 남송의 유학자.
주자학 집대성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 수립
이기론(理氣論), 성즉리(性卽理),
선지후행 (先知後行) 등을 주장
★ 분서갱유란 ?
진나라의 승상인 이사(李斯)가 주장한 탄압책으로
실용서적을 제외한 모든 사상서적을 불태우고 유학
性卽理)’를 비판 독창적인 인간의 본성에 대한 새로운 이론, ‘성즉기호(性卽嗜好)’를 제시함.
* 성리학 : 우주의 생성원리는 理와 氣로써, 우주 만물을 형성하는 것은 음양의 조화로서 기에 의한 것이고, 음양이 되게 하는 까닭을 리라고 한다. 리가 만물에 내재한 것이 性이며, 리가 곧 성이라는 점
性卽理)’의 리학으로, 육구연 계통은 ‘심즉리(心卽理)’의 심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윤원현 외, 상게서, 251쪽 참조.
주희 나이 53세에 사공파(事功派) 진량(陣亮, 1143~1194)을 만나 그 후 5년여의 서신왕래를 통하여 ‘왕패·의리(王覇·義利)논쟁’을 벌인다. 이 논쟁은 주로 진량이 주희의 왕도정치와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