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
교육에 대한 균등을 빠뜨린 것은 그의 정치적 시각이 유교의 교화주의 즉 덕치주의 방면에 치우쳤고 근대 보통교육의 이상에는 미치지 못한 것이다. 그의 저서 경세유포에서 보더라도 그의 정치사상은 부패한 봉건체제를 유지하려는 대책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건설을 지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다산은 18년간의 전남 당진 에서의 유배생활에서 자기 관료 생활의 경험을 비추어 당시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사회체제의 전면적 개편을 구상하였다. 그는 당시 현실과 유리된 정통 주자학에 반하고 나아가 문제의 중심을 윤리, 도덕 중심의 문제로부터 정치, 경제 등 국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실사의 문
사상을, 학생상에서는 플라톤, 소크라테스, 다산 정약용, 헤르바르트의 의견에 따른 바람직한 학생상을 조사해보았다.
Ⅱ. 본론
1. 좋은 교사란
1) 플라톤 (Plato)
플라톤은 국가의 이념을 도덕의 실천에 두고, 국가의 임무는 국민의 영양과 교육에 있다고 보고, 교육을 통하여 철인 정치의 이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