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育課程을 살펴보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쉬
운 중국어를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중국인의 일상생활 및 문화
를 소재로 한 기초적인 중국어를 배우는 것을 총괄 목표로 두고 있다. 그리고 듣
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을 균형 있게 배양하여 중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
를
散文 文學作品으로 읽기도 한다. 이는 점차 사회 각층의
중시를 받게 되어, 南宋 孝宗 淳熙 年間에, 朱熹는 '논어'와《孟子》, 《禮記》
가운데의《大學》과《中庸》을 합하여 ‘四書’라고 칭하였다.
본서를 선택한 이유는 논어에 나타나는 공자의 스승상을 살펴보고 이 스승상이 현대
교육의
‘남편’, 한 가정의 ‘가장’인 정약용의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정약용 산문(散文)의 ‘서정성(抒情性)’을 연구하는 일은 ‘학자’라는 이름의 그림자에 가리어져 있던 ‘산문작가’로서의 정약용, 한 ‘인간’으로서의 정약용의 측면을 조명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다.
敎育』,보고사, 2004)
3. 이규보의 생애
이규보의 생애를 언급하기 전에 먼저 그가 처해 있는 시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규보가 활동했던 고려의 당대는 한창 內憂外患으로 시달린 시기였다. 우선 국내적으로는 문신과 무신의 차별대우가 점차 심화되고, 끝내는 1170년(의종 24)에 누적되었던 무신
《평민 문학》 을 발표하여 문학혁명의 방향을 제시했다.
1921년에는 《신보》 에 <美文> 이라는 산문평론을 발표하여 小品散文을 제창하면서 현대산문은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소품산문은 비교적 짧고 평이한 문자로 오묘한 내용을 담는다는 산문양식으로, 독자들로부터 크게 환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