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間에, 朱熹는 '논어'와《孟子》, 《禮記》
가운데의《大學》과《中庸》을 합하여 ‘四書’라고 칭하였다.
본서를 선택한 이유는 논어에 나타나는 공자의 스승상을 살펴보고 이 스승상이 현대
교육의 이상상과 아울러 성서의 스승상과 새롭게 대화할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공자의 논어와 마찬가지로 유가(儒家)의 경전이다. 맹자는 공자의 뒤를 이은 가장 명망 있는 유가학자이다. 고대 봉건 통치자는 그를 아성으로 떠받들었는데 이는 그의 지위가 지성(至聖)인 공자에 버금가는 성인임을 뜻한다.
2. 주요내용 발췌
<맹자>는 7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혜왕편, 공손추편,
2. 주요내용 발췌
<맹자>는 7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양혜왕편, 공손추편, 등문공, 이루편, 만장편, 고자편, 진심편으로 엮어져 있으며, 각 편을 다시 상하로 나눈 14권 본이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중 양혜왕, 공손축, 등문공 등의 3편은 맹자가 각국의 제후들을 만나 민본사상에 기반을 둔 정치를 강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
②
Ⅰ. 인상 깊게 읽은 단락
1. 공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 인상 깊은 단락
“인(仁)자는 두 이(二)자와 사람 인(人)자를 합해 놓은 것으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공자의 관심은 사람 이상이나 사람 이하에 있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신본주의자가 아니라 인본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