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각과 이병철은 모두 퇴계학파의 중심 인물인 이현의 직계 후손으로 전통적인 안동의 유가적 가문교육을 받은 시인이다. 또한 그들은 영양과 안동을 중심으로 하여 중앙에 작품을 발표한 경북 북부지방의 계급주의 시인이다. 이병각은 1930년대 후반 카프 해산 이후 카프 시인들이 붕괴된 자신의 내
《주역》은 원래 점치는 책이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임금이 사냥을 간다든지 전쟁을 한다든지, 혹은 질병이 발생할 경우에, 거북이의 등을 불에 구워서 그 갈라진 상태를 보고 길흉화복을 판단했는가 하면, 시초 가지를 가지고 조작하여 길흉과 화복을 판단하기도 했는데, 전자를 귀복이라 하고, 후자
⑴ 서설
《주역》은 《역경》 혹은 《역》이라고도 하는데, 흔히 《시경》《서경》과 더불어 삼경으로 불리어왔고, 여기에 《예기》《춘추》를 더하여 오경으로도 불리어왔다.
《주역》은 원래 점치는 책이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임금이 사냥을 간다든지 전쟁을 한다든지, 혹은 질병이 발생할
Ⅰ. 서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지금 우리는 과학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다. 지하철에서 신문을 보는 풍경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이다. 스마트폰이 신문의 자리를 대신하였기 때문이다.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 폰의 작은 화면에 열중한 모습이 흔한 풍경이 되어버렸다. 한
《주역》은 원래 점치는 책이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임금이 사냥을 간다든지 전쟁을 한다든지, 혹은 질병이 발생할 경우에, 거북이의 등을 불에 구워서 그 갈라진 상태를 보고 길흉화복을 판단했는가 하면, 시초 가지를 가지고 조작하여 길흉과 화복을 판단하기도 했는데, 전자를 귀복이라 하고, 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