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문제가 된다. 즉 계급주의의 담론과 유가적담론이 상호 구성적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된다.
여기서 본 연구의 출발점이 분명하게 되는데, 그것은 계급주의담론과 유가적담론의 최종심급에 있어서 초담론구성체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이 점은 이병각과 이병철의 계급주의시에 나타난
대한 마르크스적 전통내에서의 입장의 분화를 일단 객관주의적 접근(objectivestic approch)과 주관주의적 접근(subjectivistic approach)으로 단순정리해본다면, 각각의 입장의 가장 잘 보여주는 두 가지 계급정의로서 다음과 같은 예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계급은 역사적으로 규정된 사회적 생산체계 속에서 점하
우선 연구를 시작함에 앞서 지역주의, 지역감정에 대한 논의를 명확화 할 필요가 있다.
'지역주의(regionalism)'는 각 지역에 대한 역사&문화적 정서나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지역정서 내지는 지역감정과 구별되는 정치적 용어로 정치적 차원에서 보면 시․도 단위의 유권자들이 한 선거에서 여․야
대한 각성과 함께 민족의 현실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주축으로 그 시야가 확대되었다.
1910년대를 '문학의 과도기'라고 볼 때, 1920년대는 '문학의 성숙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그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김동리의 문학에 대해 자세하게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 계급문학과 모더니즘을 대신하여 문학사의 자리를 메운 김동리의 순수 문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기존에 논문을 통해 발표된 연구의 검토와 더불어 조사자(이준혁, 이혜진, 이희성)의 개인적인 의견도 첨부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