書信) 등은 관념적·이념적 성격이 아닌, 정서적이고 생동감 있는 산문세계의 일면을 보여준다.
특히 오랜 유배생활에서 비롯된 서간문(書簡文)은 양도 풍부하고 문장도 빼어나다. 정약용은 여느 일반 사대부처럼 자신의 유배생활상을 전하고 안부를 묻거나 가르침을 전하는 등의 방편으로 서신(書
書信, 辭了長老?衆僧人, 離了五臺山, 逕到鐵匠間壁客店裏歇了, 等候打了禪杖, 戒刀完備就行。
腰包 [y?ob?o] :허리춤에 차는 돈주머니
노지심은 세구게를 듣고 장로에게 9번 절하며 싼 짐, 허리 돈주머니를 짊어지고 서신을 감추고 장로와 여러 승려에게 말하며 오대산을 떠나 곧장 철장간 이웃집 가게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