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낄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의 문제점은 일본을 통한 이른바 서구 근대극의 굴절 수입현상을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이다.
20년대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에는 이광수의 「순교자」있는데 이것은 관념적이며 계몽주의 적인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그리고 윤백남의 「운명」이라는 작품이 있다.
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토대 위에 설립된 것이었다. 이는 맑스의 역사발전 기본법칙에 어긋나는 현상이었다. 무엇보다 중국의 생산력이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실현시키기에는 너무도 저발전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러한 문제는 중국사회에 사유-존재 동일성 논쟁을 불러왔다. 모택동, 임표 등은 “주관
2. 내재적 발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의 용어 의미
1) 내재적 발전론 : 일제시대에 조선사회 정체론을 근거로 하여 일제의 식민지지배를 정당화하려 했던 식민사관을 극복하기 위해서 생겨난 것이었다. 해방 후 역사 연구자들은 조선후기 사회가 내적으로 다양한 발전 전망을 가진 사회였음을 논증하였
문제에 대해서는 일제시기의 경제개발로까지 소급하는 견해가 있는데, 저자는 이러한 입장을 ‘개발론’이라고 통칭한다. 개발론이란 식민지 조선의 경제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주류적인 견해로 자리잡아왔던 수탈론에서 벗어나, 식민지 경제에 있어서 ‘개발’의 측면을 새롭게 고찰하는 관점으로,
1) 식민지 현실인식
✱ 1930년대는 일제의 식민통치 환경 속에서 농민의 삶의 문제가 사회 전반의 표면으로 부상해 있던 시기
단순히 당대적 삶의 외형적 모습을 모사해내는 것이 아니라, 궁핍상의 표면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러한 궁핍상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모순을 소설의 구조로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