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人들을 독자계층으로 했기 때문이다. 즉 忠,孝,友愛, 烈 등의 교훈성을 제시하는데 주력한 데에 기인한다. 善이 惡을 물리치고 승리하는 것을 보여 주어야만 사람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하나 고소설에 행복한 결말이 千篇一律的으로 나오게 된 것은 샤머니즘에 기반을 둔 朝
Ⅰ. 개요
재일동포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중의 하나로 민족교육을 들 수 있다. 재일동포사회가 1세중심적인 사회에서 2,3세 중심의 사회로 전환되고 있고, 의식면에서도 1세들의 조국지향적인 의식에서 2,3세의 현지정주의식으로 변화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찾아 생활해 가기란 어려
Ⅰ. 개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제국주의 국가 사이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내적으로는 3․1운동을 통해 한국민의 거족적인 저항에 부딪힌 일본제국주의는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폭압적인 무단정치 대신 유화적인 문화정치를 시행하였다.
1919년 9월 새로 부임한 사이토오 미노루 총
Ⅰ. 서론
재일조선인은 개항이후부터 일본에 거주한 조선인을 의미한다. 개항 이전의 시기에도 일본에는 조선인이 거주하였으나 이들은 조선인으로서 생활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인으로서 생활해야만 했다. 따라서 재일조선인의 역사는 개항부터 시작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개항직후에는 정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