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重彬, 1890-1943)는 종교와 정치를 기능면에서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 하고 성격과 역할로는 엄부와 자모의 관계와 같다고도 하였다. 원불교 개교의 궁극적 동기요 목표인 광대무량한 낙원세계 건설은 사은·사요의 실천과 삼학·팔조의 실행을 통해서 건전한 인격과 은혜가 넘치는 사회를 건설함으로
근대전환기 철학
1. 척사위정론의 전개
척사위정(斥邪衛政)이란 사(邪)를 물리치고 정(正)을 지킨다는 뜻이다. 지켜야 할 대상인 정(正)은 곧 정학(正學)인 성리학과 조선의 문화를 지킨다는 다른 이질적인 사상·문화체계를 의미한다.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아카데미, 1997, p327~328
Ⅰ. 개요
일반적인 평화론을 먼저 소게하고 정산의 사상의 근원의 하나인 유교, 불교에서 말하는 평화론을 음미한다. 그러므로 비교 과정에서 차이점과 흡사점을 찾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20세기는 전쟁의 세기이고 과학, 기술의 절정을 이루었다. 더 나아가서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고 해도
Ⅰ. 개요
삶과 죽음을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동격화 하여 통합시킨다는 면에서 만적의 소신(재)은 한국적 사생관(死生觀)의 단면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등신불」에는 이와 같이 살면서 항상 죽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 죽음을 항상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 -
Ⅰ. 개요
정산의 본명은 송도군(宋道君), 법명은 규(奎), 법호는 정산(鼎山)이다. 그는 야성 송씨(冶城 宋氏)의 시조 송맹영(宋孟英 : 고려 목종 AD 997-1009년)의 30대손으로, 부친 송벽조(宋碧照)와 모친 연안 이씨 이말례(李未禮)의 장남으로 경북 성주에서 출생했다. 정산의 집안은 대대로 내려오는 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