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커뮤니케이션 기호로 체계화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나/만적/ 살다/죽다, 피(血書)/재(燒身), 도망/희생, 이기주의/이타주의와 같은 외부 이야기와 내부 이야기의 이항대립(二項對立)으로 구체화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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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의 사생관(생사관)
잡아함경(
유교관의 성격
유교관의 기본이 되는 경전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
이러한 사실은 공자(孔子)가 제자 자로(子路)의 ‘귀신 섬기기와 죽음’에 대한 물음에 답하여 “서람 섬길
유교
성인본천(성인본천)이라 한 천은 우주자연을 가리키는 것으로, 천지․만물․인간이 모두 천으로부터 화생한 것이다.
* 송대의 장횡거는 우주본체를 태허(太虛)라 하고, 천지․만물․인간이 모두 태허기의 응취와 발산으로 말미암아 화생한 것이라 한다. 그러면 여기서 말한 태허는
사생관이란?
(1)사생관 :인간의 사(死)에 대한 입장이 생(生)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는 시각으로부터 나온 말(서구의 근대의 실존주의적 입장에서 본 입장)
(cf: 생사관 - 인간의 생에 대한 입장이 사에 대한 입장을 결정한다는 시각. 동양의 유교적 입장에서 본 관점)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
내 삶이 과연 어디로 돌아갈까? 요즘 들어 많이 생각해보는 질문이다. 내 자신에 대해서 나의 존재에 대한 물음들... 그 끝에 남겨지는 내 마음 속의 정리들이 조금씩 정리가 되어감을 느낀다. 마침 이 책 속에 이런 “삶에 대한 가장 본질적인 두려움인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