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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의 사생관(생사관)

Ⅲ. 원불교의 사생관(생사관)
1. 은의 사상
2. ‘돌리자’의 사상
3. 강자약자 진화상의 요법

Ⅳ. 유교의 사생관(생사관)

Ⅴ. 중국의 사생관(생사관)
1. 한대의 사상
2. 중국인의 내세신앙을 완벽하게 다룬 문서나 기록은 없다
3. 진한시대 중국인의 자연질서관에는 세 가지의 커다란 원리가 포함되어 있었다
4. 한대의 사상가와 저술가들은 天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日月星辰의 운행에 커다란 관심을 보였고 그것은 조금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5. 천지만물에 대한 중국인들의 생각

Ⅵ. 시베리아의 사생관(생사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삶과 죽음을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동격화 하여 통합시킨다는 면에서 만적의 소신(재)은 한국적 사생관(死生觀)의 단면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등신불」에는 이와 같이 살면서 항상 죽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 죽음을 항상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 - 우리의 심리적 메카니즘이 잘 투사되어 있다. 생자(生者)와 사자(死者)가 공존하는 우리의 고유한 사생관의 공간을 삶과 죽음을 잇는 불교적 커뮤니케이션 기호로 체계화 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나/만적/ 살다/죽다, 피(血書)/재(燒身), 도망/희생, 이기주의/이타주의와 같은 외부 이야기와 내부 이야기의 이항대립(二項對立)으로 구체화 되어 있다.

 ≪ 표 ≫




≪ … 중 략 … ≫




Ⅱ. 불교의 사생관(생사관)

잡아함경(雜阿含經)이나 구사론(俱舍論) 등에 의하면 죽음은 이렇게 정의되고 있다. “수(壽)와 난(煖, 체온)과 식(識, 의식)을 잃고 신체가 변괴(變壞)하는 것.” 이것은 생(生), 노(老), 병(病)과 함께 인생의 네 가지 상(相) 중의 하나라고 인식되기도 한다. 죽음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천명(天命)이 다해서 죽는 즉 명진사(命盡死)요, 또 하나는 뜻하지 않은 불의의 죽음, 즉 외연사(外緣死)이다. 불교에서는 연분을 매우 중요시한다. 그런데 그 연분이 바깥의 좋지 않은 불의가 닥쳐옴으로 말미암아 천명을 다하지 못하고 죽는 것이 일찍부터 주목되었던 셈이다. 아마도 요즈음 같이 사고사가 많은 시대는 외연사의 시대라고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도공(2011), 원불교의 죽음교육과 생사관, 한국신종교학회
심도희(2008), 유교의 사생관과 효의 종교적 성격, 순천대학교남도문화연구소
윤종갑(2008), 불교의 사생관과 생명윤리 - 사신과 자기결정권을 중심으로, 대한철학회
유해나(2003), 영화를 통해서 본 한국인과 중국인의 생사관, 성균관대학교
진영아 외 1명(2008), 신화에 나타난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중국인문학회
정영길(1996), 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연구 등신불의 원불교와 불교적 사생관을 중심으로, 한국원불교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