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洋學』5,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1975)은 110편 가량이라고 하였고, 김중렬(崔致遠의 著作, 『한성어문학』1, 한성어문학회, 1982)은 130수라고 하였으며, 이구의(『崔致遠 文學 硏究』, 아세아문화사, 2005)는 126수로 조사한 바 있다.
그의 시에 대한 연구는 주로 시에 나타난 사상이나 의식 세계를 밝히는 데
이러한 태도는 세종에 앞선 자기 자신의 경우에서부터 견지되고 있었으니, 그의 왕권의 확보를 가장 중요한 정치적 과제로 인시하고 있었던 것이다. 조남욱, 「조선조 太宗의 政治哲學연구」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소 『東洋學』제27집, 155~176쪽, 1997.
그것은 특히 외척을 배제하는 형식으로 나타났다.
東洋學 硏究 資料集成 홈페이지 참조.(http://www.clepsi.co.kr)
<도천수관음가(禱千手觀音歌)>는 신라 당시 유행하던 관음신앙 아래 만들어진 기도문 형태의 향가이다. 관음신앙은 관음보살에 관한 것인데 관음보살은 그 본성이 중생의 소리를 들어 인간을 구제해주는 존재로, 치성만 드리면 인간의 소원이
東洋學』22집, 단국대 동양학연구소, 1992
☞정환국에 따르면,배도(徘桃)와 선화 사이에서 욕망에 순응하는 새로운 인간형으로 주생은 일시에 사랑의 대상을 옮기고 마는 일종의 변절을 하며, 더욱이 천병(天兵)을 따라 왔다가 몸져누워 개성에 머물고 있는 그의 모습은 어쩔 수 없는 그리움에 지쳐 있
음양오행이란 온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으로 설명하는 오행을 묶어서 설명하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설과 오행설은 본래 발생을 달리하는 다른 사상이었으나, 전국시대말기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