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 대해서는 우선 시대적 배경에 대한 것이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신라 때의 시대적 배경을 연구해야 함은 당연한 일이나 그것이 수록된 시기는 고려 시대이기 때문에 고려시대의 역사적 배경도 무시할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특히『三國遺事』는 불교와 관계가 깊은 문헌이기 때문에 자
설화의 말미에 기록한 것은 <헌화가>뿐 아니라 <혜성가>, <원왕생가>, <찬기파랑가>, <도천수관음가> 등에서도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로부인 설화 말미에 두 가사를 몰아서 기록한 점 역시 이상할 것이 없으며, 그에 대한 의미부여 또한 무의미하겠다. 이러한 사실을 염두 해 두고 <헌화가>와 <해가>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해독과 율조의 연구는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다고 보고, 해독에 있어서 율조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된다는 것이다. 향가의 외형률에 의한 제한으로, 주로 한 구의 음절수와 관계를 가진다. 10구체의 1․3․7 또는 8구체의 1․3․5의 구는 6음절의 고정을 가진고, 나머지 구는 7음절 이상으로 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