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敎, 基督敎, 그리고 民間信仰을 들 수 있다. 三國時期는 儒, 佛, 道敎가 共存하였던 時期였으며 高麗時期는 佛敎思想에 의하여 지배되던 時期였고 朝鮮時期는 주로 儒敎思想에 의하여 지배되었던 時期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民間信仰은 늘 민중 속에 자리 잡고 있었고 基督敎는 朝鮮時代 후기 퍼지
民間에서만이 아닌 지배계층과도 계속 얽히기에 전국시대에 나온 어떤 學派의 著述보다 다양하게 해석된다. 이런 속에서 「老子」의 著者인 가상 老子는 神秘化되고, 도가학파의 상징적 존재가 된다. 특히 道敎에서는 老子를 높이 받들어 中國 民衆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하게 된다.
1. 고전
道敎의 두 흐름으로 요약된다. 그러나 老莊思想은 단지 民間에서만이 아닌 지배계층과도 계속 얽히기에 전국시대에 나온 어떤 學派의 著述보다 다양하게 해석된다. 이런 속에서 「老子」의 著者인 가상 老子는 神秘化된고, 도가학파의 상징적 존재가 된다. 특히 道敎에서는 老子를 높이 받들어
道敎)의 도가사상은 노자의 사상인 허무(虛無)를 주제로 한 무위자연설이며, 현실도피의 심리를 가지고 있다. 장자는 이 사상을 연역(演繹)하여 자유를 숭상(崇尙)하였고 향락적이고, 또 매우 출세간적(出世間的)인 풍조(風潮)를 띠었기 때문에 노장학도(老莊學徒)들은 점점 일체의 질서 밖에 도피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