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붕당과 교육
(1). 성리학과 교육
성리학은 중국 송대에 확립된 유교의 이론적 확립된 학문이다. 우주의 근원과 인간의 심성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려는 철학적 유학으로 太極理論, 理氣論은 우주의 존재법칙을 연구하는 우주론을 연구하고 心性論, 誠敬論은 실천윤리로서 人事를
Ⅰ. 서론
장자(莊子)의 이상적(理想的)인 삶은 자연(自然)의 이치에 순응하여 살아가는 것에 두고 있다. 이는 곧 도(道)를 체득(體得)하는 체도(道)의 삶인 것이다. 그는 체도를 통해서 정신의 자유해방을 얻음과 동시에 예술 정신과도 일치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장자는 미(美)의 추구를 목표로 하지
2) 국외적 상황
독일의 역사학자 빗트포겔은 진(秦)이후의 중국 역사를 전형적 중국왕조와 정복왕조로 구분하였다. 이 때, 북위를 비롯한 북조의 여러 왕조들은 정복왕조가 아닌 침투 왕조로 구분하였는데, 지배 민족의 문화와 피지배 민족의 문화를 융합시키는 문화변용이 일어났는가를 기준으로
3-1-2.운기학설의 운용
유완소는 太極元氣는 하나이고, 兩儀陰陽은 둘이며, 오운음양은 다섯이고, 삼음삼양은 여섯으로 이것이 자연변화의 기본적인 순서이다. 이를 도구로 삼아 자연과 인체가 변화하는 과정을 해석석하고, 아울러 질병의 발전과 변화를 추산하는 이론에 응용하였다. 이로써 그가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