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독특한 점 : 신라인의 성문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신라시대는 지략가 김유신과 삼국통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친 관창의 화랑으로 대표되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이다. 또한 일연의 「삼국유사」와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이러한 우리의 역사를 증명해 주는 귀중한 역사서로써
의의 정치 입장에서 출발하여 유심주의적 선험론의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
사대적인 면을 들 수 있다. 단재 신채호는 삼국사기의 소루함이 사료의 부족이 아니라 김부식의 철저한 사대주의사관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하였다. 김부식은 삼국을 중국 제후국의 지위로 파악했다. 진덕여왕 4년 중국의 연호를 사용한 것에 대해 비판한 사론에서 명백하게 드러난다. 신라를 포함한 고
Ⅰ. 들어가는 말
역사에 대한 관심은 곧 나 자신에 대한 그리고 우리에 대한 나아가 시대에 대한 관심이라 고 할 수 있다. 역사를 그저 과거의 것으로 치부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것이 한 개인이건 국가이건 간에 발전을 거듭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오래 전부터 우리 는 역
중국을 다녀온 체험을 토대로 창작한 시조 2수이며 그의 문집인 『송호유고(松湖遺稿)』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정철이 1593(선조 26)년에 사은사로 명나라를 다녀온 적이 있어 『연행일기(燕行日記)』가 전하고 있으며 이 체험과 관련된 시조 1수도 발견되고 있어 흥미롭다. 이 세 작품의 실체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