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理)와 기(器)의 선후관계
주자의 형이상학은 주렴계의 태극도설을 골간으로 삼아 장횡거가 논한 ‘기’, 이정이 말한 형이상, 형이하 및 ‘리’와 ‘기’의 구분 등을 융합했다. 따라서 주자의 학문은 이전 도학자들의 학문을 집대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리학에서 가장 큰 문제는 ‘리(理)란
2) 경제적 상황
경제적으로는 당시 사회현실은 토지제도의 문란과 공물․진상 등 각종 조세제도의 불합리, 세금의 과중한 부과로 인해 민생이 극도로 피폐해져 농촌 경제가 위기를 맞는 시기였다. 먼저 16세기 조선의 경제적 현실을 살펴보면 무엇보다 연산군에 의한 악법의 폐단을 지적할 수 있다.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Ⅰ. 개요
최근에 아이를 외국인학교에 보내고 있는 한 학부모와 이야기를 나눈 일이 있다. 외국인 교사들한테서 한국인인 자신의 아이가 짜증을 많이 내고 화도 잘 내는 편이어서 다른 외국인 학생들과 마찰이 잦다는 말을 들었다 한다. 당황한 이 학부모는 한국문화의 특수성을 지적하고 이해해 달
논문요약
朱熹의 氣와 氣質之性에 대한 일고찰
1. 序 論
儒家의 궁극의 기원은 天이며, 따라서 儒道는 天道이다.
천하 만인과 만물은 天命에 의해 타고난 天性을 지니며 그 性은 善하다.
유가에서 기본 문제는 善이며, 惡은 부차적인 즉 선의 결핍이라고 말할 수 있다.
惡의 철학적 정의는 어렵더라도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