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문답』, 역사비평사, 2008, 136쪽.
집권통치자들이 태평성대만을 노래하면서 국방에는 전혀 관심을 돌리지 않고 있는 당시의 상황과 군정의 폐단은 연관되어 있었다. 이 상황은 후에 이이의 ‘국방론’에 영향을 주었다.
3) 사회적 상황
당시 조선사회를 사회적으로 살펴보면 연산군 시대의 악
적 정신과 창조적 의지를 가지고 다른 학문의 이념을 연구한 뒤에 취사선택하고 그것을 자신의 철학과 생활의 이념으로 삼았다.이황과 이이의 성리학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그들의 우주론과 인성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그들의 수양론을 비교 서술하고 있다. 그 두 성리학자의 우주론, 인성론, 수
개인들(시민?)이 타인과의 교섭에서 은혜로운 관계를 생산해 내는 자리리타의 생활이 원불교가 그리는 ‘락원세계’이다. 즉 개개인의 성숙으로 사회적 성숙을 이룩하자는 것이 원불교적 복지사회의 구상도라고 할가. 실지로 원불교에서는 매 3년마다 전 교도에 대한 법위사정을 실시하고 있다.
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대한 태도에서도 드러나듯이 그들은 修己와 治人을 아울러 중시했고, 그만큼 그들의 학문은 실천적이었다.
비록 율곡이 조광조가 학문이 완성되기 전에 정치에 투신하고 임금 마음의 그릇된 바를 바로잡지 못한 것과 개
실천하고자 하였으나 뜻대로 이루지 못한 비운의 천재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는 무엇보다도 백성과 함께 숨 쉬며 그 뜻을 이루고자 하였고 충심으로 임금에게 간언하여 나라를 구하고자 하였다. 여기에서는 ≪격몽요결≫, ≪학교모범≫등을 중심으로 율곡의 철학과 교육사상을 살펴보고 우리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