猪飼野)가 바로 그 곳이다. 조선인들이 집단을 이루어 살게 되자 일본인들이 싫어하긴 했지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도일한 한국인들끼리 지방색을 드러내며 갈등을 빚기까지도 했다.
제주인들은 고향의 특유한 풍속을 바탕으로 상호 부조 정신을 발휘 다른 지방 사람들보다 더 깊게 뿌리를 내릴 수 있
본 장에서는 서양, 일본, 동양의 고등교육사 연구 중 제도사 연구의 동향과 이후의 과제에 대해 고찰한다.[요네다 토시히코(米田俊彦)] 1958년생. 오차노미즈여자대학 대학원 인간문화창성과학연구과 교수. 전문분야는 일본교육사(교육제도·정책사), 현재는 전후교육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제1절
Ⅰ. 서론
종래의 통설에 의하면 1910년 한일합병이전 일본에 있던 조선인은 790명 정도로 이야기되고 있지만 최근의 김영달, 산협계조의 [近代日本の外國人勞動者問題]에 의하면 한일합병이전부터 꽤 많은 수의 조선인이 일본에 건너갔다고 한다. 1880년대 이후 탄광노동자, 철도공사 노동자, 행상인 등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검도는 우리 문화의 고유한 전통을 지니고 우리 민족의 역사속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는 경기 종목의 하나로, 예로부터 전투의 수단으로 성립되어 발전되었던 것이나 현대에서는 무력 수단의 성격은 사라지고 정신적 수양과 신체적 단련을 목적으로 하는 운동경기 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