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 사보고서

 1  고등교육 사보고서-1
 2  고등교육 사보고서-2
 3  고등교육 사보고서-3
 4  고등교육 사보고서-4
 5  고등교육 사보고서-5
 6  고등교육 사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등교육 사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장에서는 서양, 일본, 동양의 고등교육사 연구 중 제도사 연구의 동향과 이후의 과제에 대해 고찰한다.[요네다 토시히코(米田俊彦)] 1958년생. 오차노미즈여자대학 대학원 인간문화창성과학연구과 교수. 전문분야는 일본교육사(교육제도·정책사), 현재는 전후교육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있다.
제1절 서양 고등교육사연구의 현상과 전망
1. 고등교육 연구에서 서양 고등교육사 연구
일본에서 고등교육연구의 제도화는 1970년대 이후 현저하게 이루어졌다. 이 시기에 서양 고등교육사연구가 담당한 역할은 결코 작지 않다. 예를 들면 히로시마대학 대학교육연구센터(현 고등교육연구개발센터)의 제1-3집(1973-1975년)에 게재된 논문의 약 반수는 서양고등교육사와 관련된 연구였다. 이후 서양고등교육사연구는 1980년대 이후 격감했으며 1990년대 이후에는 거의 게재되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전세계적으로 고등교육개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일본이 직면하고 있는 고등교육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그 역사적 구조를 국제적 시야에서 해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2. 서양 고등교육사연구의 현황
1990년 이후에 일본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연구동향의 경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1990년 이후 연구물이 계속해서 간행되고 있다. 둘째 각국의 고등교육에 대한 횡단적 연구는 찾기가 어렵다. 예외적으로 19세기 영국·프랑스·독일·러시아의 고등교육을 비교사회사적으로 연구한 하시모토 신야(橋本伸也) 등의『엘리트 교육』(2001)과 중세의 유럽의 대학을 연구한 요코 다케히데(橫尾壯英)의『대학의 탄생과 변모』(1999) 등의 연구가 있다. 셋째 대상 시기는 주로 19-20세기를 다루고 있다. 넷째 주제별로 보면 사상, 제도, 교육과정, 교수, 학생, 젠더, 전문직교육, 학위, 과학기술, 대학확장 등 다양한 주제를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3. 대상국별 특징
미국
미국고등교육사연구는 시기적으로 주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18세기 전반에 대한 통설적 대학사 서술에 대한 도전적 시도를 하고 있는 다치카와 아키라(立川明)의 「예일 보고서의 대학 재정적 관점에서 본 해석」(2001)을 시작으로 하는 일련의 논문이 있다.
미국고등교육사연구의 전체적 경향은 미국형 고등교육의 구조를 해명하려는데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이토오 도시오(伊藤敏雄)의 『미국 근대대학사연구』(1999)와 하다 세키오(羽田積男)의「20세기 미국의 국립대학 설치론」(1991) 등이 있다.
특히 미국고등교육사에 대한 연구는 다른 나라의 고등교육사 연구와 비교할 때 젠더나 여성의 고등교육에 대해 관심이 높다. 대표적 연구로는 사카모토 다쓰로(坂本辰朗)의 『미국의 여성대학』(1999),『미국의 대학사와 젠더』(2002), 『미국교육사 속의 여성들』(2002), 무라타 스즈코(村田鈴子)의『미국 여자고등교육사』(2001), 스기니네 히데노리(杉峰英憲)의「미국 초창기 여자고등교육에 관한 일 연구」(1989), 가메다 키누코(龜田帛子)의『헨리·학혼과 제임스·E·로즈 브린머 대학설립을 둘러싸고』(1998), 이와타 아키코(岩田明子)의「바사대학의 창설」(1991)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