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역사의 양면성
역사라는 것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역사라는 것은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면, 두 가지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헤겔(Hegel)은 이야기하고 있다. 객관적인 면은 일어난 일, 사건의 현상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주관적인 면은 그 사건에 대한 기록, 서술 등을 말하는 것이다. 사
인류와 동물을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명(文明)이다. 이러한 문명의 역사 중 가장 핵심을 말하자면 문자의 사용을 들 수 있다. 역사적으로 중국에서 문자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신석기 시대로 알려져 있다.....
..문자의 출현은 문명사회의 중요한 척도(尺度)이다.
한국이 국가로서의 지향하는 이념은 헌법에 정하고 있는대로 라고 하면 이른바 「자유민주주의」이다. 그런데 현실에서 정치적 권력을 장악하고 행사하는 세력이나 피지배층의 의식이나 사고 방식은 자유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있다. 이제까지 엄밀한 의미에서 우리 정치에서 자유 민주주의가 제대로
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