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장사상연구 보고서
- 隨染本覺을 중심으로 一心을 해석 -
Ⅰ. 서론
Ⅱ. 기신론에서 隨染本覺의 구조
1. 一心의 구조
2. 智淨相
3. 不思議業相
Ⅲ. 결론
Ⅰ. 서론
大乘起信論에서 大乘 두 글자를 해석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설명이 있으나 요약하면 두 가지로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일반적인
◎ 한국 불교사
인도문화권을 넘어서 중앙아시아의 사막지대에 전파된 불교는 또다시 동쪽의 중국에 전래되기에 이르렀다.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유교나 노장사상 등의 고유사상과 융합하여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불교는 동아시아 전지역 즉 한국, 일본, 발해, 베트남 등으로 전파되어 동
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