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學)’ 혹은 ‘탈주자학(脫周子學)’의 인물이라고 알려져 있는 윤휴의 사상은 주자학 그 자체를 비판하거나 반대하였다기보다는 원전(元典) 그대로의 사상을 이해하고 원용하려는 자세를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윤휴의 사상이나 특히 경학(經學)사상에 관해서는 많은 논문이 나와 있지만, 본고에
고전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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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문학
목차
02 실학 작품
2-1 경세치용학파
2-2 이용후생학파
2-3 실사구시학파
03 결론
01 서론
1-1 실학의 개념
1-2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1-3 실학의 특징
실학의 개념
실학은 성리학의 지나친 이론 집중 현상에 반대하며, 실용 정신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
정약용의 사상을 중심으로
호남실학의 핵-정약용의 사상을 중심으로
◎다산(茶山) 정약용
(1762-1836 영조38-헌종2)
조선 후기 실학 집대성을 한 학자
정약용은 1762년에 광주군 초부방 마현리에서 지금은 경기도 남양주시 능내리으로 불리는 곳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나주 정씨로서 경상남도 진주 목사을
Ⅰ. 주자학(성리학)의 특징
1. 정주학의 특징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특징은 정주계(程朱系) 성리학의 풍토가 지배적이라는 점이다. 육왕계(陸王系)의 심학(心學)은 일찍이 15세기말부터 전해져 학자들 사이에서 상당히 연구되었던 듯하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그것은 유입 초기부터 退溪 등 程朱계
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