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쥬(空竹 - 죽방울. 즉 북의 동체와 비슷하게 생긴 완구)
속이 빈 대나무로 만들었기 때문에 비었다는 뜻을 가진 空자와 대나무의 뜻을 가진 竹자를 써서 “空竹”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합니다. 콩쥬는 중국의 요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막대에 실을 연결한 후. 대나무로 만든 콩쥬의 가운데 부분을
腰鼓와 玄琴 또는 舞蹈로서 曲節에 맞추어가면서 이 노래를 불렸던 것이다.
를 말하고 있다. 또한 그는 이 작품의 형성 배경에 대해서도 초사의 영향임을 고찰 萬憤歌의 문학적 사상적 배경을 살펴본다면 이는 이조 유배문학의 효시인 동시에 초사의 여향임이 분명하다. 제목인 만분은 초사의 비분적인
腰鼓)가 있으며 관악기로는 배소(排簫)가 있어 중국과 백제에 소개되었다.
고구려는 거문고 등과 같은 독창적인 악기를 바탕으로 대륙의 음악문화를 수용함으로써 백제와 신라보다 일찍 음악문화를 발전시켰다. 고구려의 음악문화는 백제에 큰 영향을 미쳤고, 고구려의 음악인들이 일본과 중국에 파
(2) 양쪽 측면- 각기 한 면에 4구씩의 주악천(奏樂天; 음악을 연주하는 천인)을 돋을새김해서 전면의 아미타삼존상을 찬탄하게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백제 음악에 관한 사료는 고구려, 신라 음악 관련 사료에 비해 부족하다. 하지만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에는 요고(腰鼓), 금(琴), 젓대(笛), 소(簫), 생(
교통의 발달과 도시 분포의 변천
Ⅰ. 교통로와 도시 분포의 변천
1. 춘추 전국 시대
1) 춘추시기
천연 항로
- 위수, 황하, 분수: 진(秦)의 수도 옹(雍)과 진(晋)의 수도 강(絳)을 연결하는 양식 운송로
- 민강(岷江), 한수(漢水): 운하를 굴착하여 자연 하천을 연결시켜 수상교통 발전
2) 전국시기
오도(午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