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동기이론과 종합적 고찰
학습사태에서 학습동기를 설명하려는 또 하나의 인지 주의적 동기이론은 Bandura(1986)의 사회인지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습동기가 학습목표와 학습사태에서 개인의 기대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觀照) 중에 상상력에 의한 우주와의 영적(靈的) 합일감(合一感)을 노래한 《서정민요집》을 간행함으로써 각기 자국 낭만주의의 효시(嚆矢)를 이루었다.
보편적, 이상적인 균형과 조화를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삼는 고전주의에 대립되는 사조로, 이성보다는 감성, 형식보다는 내용, 보편성보다 특수성,
觀照)’에 의해 일자에 계층적으로 되돌아가려고 애쓴다. 이 상하 두 방향에의 운동이 실재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간도 이 운동에 의해 감각적인 것을 벗어나 일자로 향하며, 이것과의 직접적인 합일, 즉 ‘탈아(脫我)’의 경지에 도달하기를 희구해야 한다고 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 특히 플로티
觀照)를 통해 그림을 그렸으므로, 초속고매(超俗高邁)한 정신이 작품 속에 표현되었다. 문인화, 또는 남화(南畵)의 본령(本領)은 이 4대가에 의해 형성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 밖에 화조화(花鳥畵)를 잘 그린 전선(錢選)이 있다. 그는 사생(寫生)을 중시한 송나라의 원체풍(院體風)과 같이 장식
觀照) 안에 머무는 자기사유자(自己思惟者)로서 최고의 현실태이고, 그것 자신은 부동이면서 ‘사랑을 받는 것’으로서 일체의 것을 움직이는 ‘부동의 제1동자(動者)’이다. 그것은 자연계를 초월하는 자연계의 근거로서의 종극 목적이다. 이 학문은 `뒤에 형이상학(메타피직스)이라고 불렸는데,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