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동기이론과 종합적 고찰
학습사태에서 학습동기를 설명하려는 또 하나의 인지 주의적 동기이론은 Bandura(1986)의 사회인지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습동기가 학습목표와 학습사태에서 개인의 기대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觀照) 중에 상상력에 의한 우주와의 영적(靈的) 합일감(合一感)을 노래한 《서정민요집》을 간행함으로써 각기 자국 낭만주의의 효시(嚆矢)를 이루었다.
보편적, 이상적인 균형과 조화를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삼는 고전주의에 대립되는 사조로, 이성보다는 감성, 형식보다는 내용, 보편성보다 특수성,
觀照)’에 의해 일자에 계층적으로 되돌아가려고 애쓴다. 이 상하 두 방향에의 운동이 실재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간도 이 운동에 의해 감각적인 것을 벗어나 일자로 향하며, 이것과의 직접적인 합일, 즉 ‘탈아(脫我)’의 경지에 도달하기를 희구해야 한다고 하였다. (네이버 백과사전)
, 특히 플로티
觀照)를 통해 그림을 그렸으므로, 초속고매(超俗高邁)한 정신이 작품 속에 표현되었다. 문인화, 또는 남화(南畵)의 본령(本領)은 이 4대가에 의해 형성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 밖에 화조화(花鳥畵)를 잘 그린 전선(錢選)이 있다. 그는 사생(寫生)을 중시한 송나라의 원체풍(院體風)과 같이 장식
觀照) 안에 머무는 자기사유자(自己思惟者)로서 최고의 현실태이고, 그것 자신은 부동이면서 ‘사랑을 받는 것’으로서 일체의 것을 움직이는 ‘부동의 제1동자(動者)’이다. 그것은 자연계를 초월하는 자연계의 근거로서의 종극 목적이다. 이 학문은 `뒤에 형이상학(메타피직스)이라고 불렸는데, 그
시의 핵심적 구절이라고 할 수 있다. 부처님의 웃음은 선적 관조(觀照)의 결과, 즉 불법의 깨달음을 상징한다. 이것은 선의 기원을 말해주는 염화미소(拈花微笑)의 화두와 일치한다. 이러한 웃음으로 상징된 깨달음이 말로 표현될 수 없지만, 극락세계를 보는 심안(心眼)을 열수 있는 것이다.
觀照)하게 함으로써 사태의 근원을 바라보게 하는데, 모든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에는 인간의 존재론적인식론적 유한성이 그 근원에 자리잡고 있다. 상황을 앞에 두고 문제제기를 하는 것을 ‘철학(哲學)의 시작’이라고 한다면, 결국 인간의 존재론적인식론적 유한성은 철학이 제기한 것이다. 따라서
觀照)’에 의해 일자에 계층적으로 되돌아가려고 애쓴다. 이 상하 두 방향에의 운동이 실재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간도 이 운동에 의해 감각적인 것을 벗어나 일자로 향하며, 이것과의 직접적인 합일, 즉 ‘탈아(脫我)’의 경지에 도달하기를 희구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 사상은 형성기에 있던 그리
觀照)상태」로 요약된다. 이에 따르면 대상의 재현적, 혹은 비재현적 표현의 감상에 따른 미학적 경험은 주관의 의지를 중단시키고, 새로운 세계, 혹은 해탈로의 진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곧 미학적 경험이란 주관적인 의지의 중단과 더불어 함께 나타나는 이데아의 영역에 대한 객관적인 성찰이 동
두 가지 부분이 있다고 보고 그것을 이성적인 것과 비이성적인 것으로 나눈다. 후자는 모든 물리적 존재의 기초가 되는데 대하여 전자는 관조(觀照)와 자아충족에서 존재한다.
이 이성(理性)은 신적(神的)인 것이며, 인간은 신적인 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