話劇)이라고 한다. 서구식 장르 분류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는 중국 공연예술의 장르 명칭이 생소하게 생각될 수 있다. 이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자주 나올 중국식 장르 명칭을 잘 알아 두어야 한다. 통치이념이었던 유가사상은 기존 질서를 유지하고 옹호하려고 했다. 민간이 주도했던 공
話劇)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가무(歌舞) 위주의 고전극에 대해서 대사․내용․사상 등에 중점을 둔 근대극을 말하며, 5․4운동 이후 성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화극의 보급은 번역극과 창작극을 아울러서 공연하였다. 그리고 30년대가 되면서 이들 연극은 점차 국방연극의 색채
話劇)’이라기 보다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극의 형식을 취하고 있어 동작이나 소리가 정형화되어 있고, 또한 음악이 극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중국의 강창(講唱)을 비롯하여 한국의 판소리, 일본의 노오(能)․조루리․가부키(歌舞伎)에서 악극성(樂劇性)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
話劇的特徵不過是‘白而不唱’, 根本缺乏從藝術本體的美學特徵上對話劇的整體把握”
張潔, <推遠情感距離審美期待>, 《中國現代文學》1997년 第 12號, 서울, p. 207
張潔의 말을 통해서도 나타나듯 중국의 연극은 중국 전통극인 戱劇에만 빠져 새로운 세계로 향하지 못한 채 잠들어 있을 뿐이었
話劇 : spoken drama)이었다. 그리고 무대는 경제적 보상을 약속하는 유일한 문학 장르였기 때문에 가장 실력 있는 작가들을 끌어들일 수 있었다. 1576년 런던에 전용극장이 생긴 것은 결정적인 사건이었으며, 그 뒤 70년 동안 약 20개의 극장이 문을 연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런던의 극장은 인본주의와 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