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러시아 19세기~20세기의 상징주의 [象徵主義, symbolisme]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象徵派)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을 통칭한다. 상징주의는 자연주의와 인상주의의 객관적인 대상 관찰과 묘사, 실증적 표현에 반발해 일어난 19세기 말의 미술사조이다. 상징주의
象徵)
고대 중국의 철학적 예술 이론으로 처음 나타난 것은 음악(音樂)의 철학이다. 유가의 음악관이 지배 계층에서 전개되고 있던 고대에 다른 한편에서는 道의 상징으로 보는 道家의 음악관이 일찍이 형성되고 있었다.
『老子』에서는 '최고로 훌륭한 음악은 오히려 귀에 들리는 소리가 아니다'라
象徵, symbolic play)
역할, 사물, 행동, 언어의 가작화(假作化)에 의해서 표현되는 놀이이다.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상징 놀이는 아동의 상상력에 의해 대상물에 대한 상징화에 의하여 나타난다. 이때의 상징은 아동의 개인적인 경험에 국한되는 한계가 있다. 상징 놀이는 가상 놀이, 극놀이, 상상 놀이
예술자체가 상징에 의해 형성된 상징체계를 지니고 건축은 예술의 한 분야로 간주됨으로써 필연적으로 상징성이 부여된다.
이는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유사성”에 의해 연관되며, 인간의 능력과 지성의 발전시켜 여러 가지 의미를 상징화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상징성은 전
- 비유와 상징 -
Ⅰ. 비유(比喩)
1. 비유의 개념
표현하고자 하는 사물이나 관념을 직접적인 설명만으로 표현하지 않고 그와 유사한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으로,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의 유사성에 의해 성립된다. 원관념(本意, 趣意, tenor)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 즉, 시인이 의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