虛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노·장자의 도가사상의 사상적 배경에서 나타나는 중국문화의 虛의 위상에 대해 살펴보고, 나아가 虛의 정신성을 파악함으로써 다양한 虛의 운용에 따른 표현의 새로운 창작과 함께 보다 효과적인 내면의 정신을 표현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대 도가(道家)적
문학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원과는 달리 한문화의 전통과 문화를 인정하여 고전문학을 정리 편찬하는 등의 사업을 펼쳐 각종 문학이 발달했다. 소설의 황금기, 홍루(紅樓)몽
2. 현대문학
(1)철저한 반제 반봉건을 문학의 주체로 삼아 중국의 과거 모든 문학과 차별화
(2)제재의 대부분을 소자산 게
중국의 천명사상에 바탕을 둔 위민사상을 이상으로 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일찍이 조선의 건국이념을 세운 바 있는 정도전은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며 군주의 하늘”이라고 했고, 이 사상은 조광조와 이율곡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유교의 전통적 ‘민’사상은 봉건적 ‘사민관’에 바탕을 두었고,
중국 사회의 약동적인 면모와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들을 개혁문학이라고 한다. 이러한 개혁문학에 속하는 소설 작품으로는, 蔣子龍이 잇달아 발표한 〈한 공장장 비서의 일기一個廠長秘書的日記〉, 〈개척자開拓者〉, 〈빨주노초파남보赤橙黃綠靑藍紫〉, 〈부엌교향곡鍋碗
Ⅰ서론-상허 이태준의 인물소개와 작품소개
작가가 새로운 소설을 쓴다는 것은 새로운 가상의 인물을 재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국 근, 현대문학사의 대표주자인 상허(尙虛) 이태준은 그는 청소년이나 어른들 사이에서 한번쯤은 읽어봐야 할 책들을 집필했다. 자라나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