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유와 상징 -
Ⅰ. 비유(比喩)
1. 비유의 개념
표현하고자 하는 사물이나 관념을 직접적인 설명만으로 표현하지 않고 그와 유사한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으로,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의 유사성에 의해 성립된다. 원관념(本意, 趣意, tenor)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 즉, 시인이 의도하
비유, 언어적 표현 습관, 사회문화적 맥락 등을 주의깊게 살핀다. ② 위의 ①의 과정에서 <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비유할 글귀의 내면적인 의미를 잘 파악해야 시의 참된 값어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동인의 작품중 ‘감자’는 1920년대 일제시대에 저술된 작품으로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에 입각한 서술방법을 사용하였다. 복녀라는 주인공을 통하여 현대인의 물질에 대한 집착이 결국은 자신의 타락과 파멸로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
분야의 최초의 업적은 정한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정한모는 전 4부로 이루어진 현대시론에서 1-2부를 현대시 원론에 할애하여 시의 본질, 시의 언어, 시의 방법(수사법, 상징, 이미지, 형태), 현대시의 특질 등 현대시론의 주요국면을 논하여 시를 연구하는 기초적 이론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