農巖) 김창협(金昌協), 창협과 더불어 대학자로서 명성이 높았던 삼형 삼연(三淵) 김창흡(金昌翕) 까지 대대로 이어온 명가의 자제로 이름이 높았다. 그 역시 어려서부터 문사에 능하였고 시를 잘 지었다 한다. 그는 24세때 숙종 7년(1681)에 진사가 되었으나, 벼슬에 뜻을 두지 않아 관직에 나가지 않았다.
農巖)인데 여한 8대가(麗韓八大家)의 한 사람으로 꼽는 유명한 문장가(文章家)이며, 삼형 창흡(昌翕)은 호가 삼연(三淵)인데 창협과 더불어 대학자로서 명성이 높았다.
그는 태어날 때부터 천성이 총명하였으며, 어려서부터 문사(文辭)에 능하였고, 특히 시를 잘 지었다 한다. 그는 24세때인 숙종 7년에
農巖) 김창협은 여한팔대가(麗韓八代家)의 한 사람으로 유명한 문장가이며, 셋째형 삼연(三淵) 김창흡은 창협과 더불어 대학자로서 명성이 높았다.
김창업은 나이가 7세 되던 해인 1664년, 아들이 없는 김상헌의 막내 동생인 김상복의 집안에 양자로 보내졌다. 그는 당시 사대부 집안의 자제들처럼 어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