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있으며 이 순간의 설렘과 발걸음이 ‘가기(佳氣) 총총야라’에서 확인된다. 비록 한 수밖에 전하지 않지만 정철이 연행 도중 촉발된 감회를 시조로 표출하기도 했음을 보여주고 했다는 점에서 주목해 볼 만한 작품이다. 이처럼 조선 초기의 외국 체험 문학은 감상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3.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관점
(1)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청나라에 대한 인식
① 청나라에 도착한지 얼마 안 됐을 시기
정묘호란 [丁卯胡亂](1627)과 병자호란 [丙子胡亂](1636~1637), 두 번의 호란으로 조선왕조의 청나라에 대한 불만심리는 최고조에 달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더해
연행록의 교과서
후대의 연행록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연행록
중국의 풍경과 문물제도, 북경에 가면서 만난 중국의 유생이나 도류들과의 대화를 상세히 기록
1) 실사구시적 수용
‘이용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삶을 두텁게 할 수 있고 삶을 두텁게 한 뒤에야 덕을 바로 할 수 있다. 물건을 이롭
일기』 「태학유관록」 열하의 태학에서 6일 동안 머문 기록, 당대 명망 있는 학자들과 조선과 중국의 문물제도에 관해 논하고 있는 부분.
」을 통해 박지원이 청나라로부터 수용하자고한 선진문물에 대해 알아보자.
가. 수레 ; 경제 유통의 수단
이러므로 중국의 재산이 풍족한 뿐더러 한 곳에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