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장사상연구 보고서
- 隨染本覺을 중심으로 一心을 해석 -
Ⅰ. 서론
Ⅱ. 기신론에서 隨染本覺의 구조
1. 一心의 구조
2. 智淨相
3. 不思議業相
Ⅲ. 결론
Ⅰ. 서론
大乘起信論에서 大乘 두 글자를 해석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설명이 있으나 요약하면 두 가지로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일반적인
論) 전통의 영남학파(嶺南學派)의 종조(宗祖)로 숭앙된다. 본관은 진성(眞城)이며 초명(初名)은 서홍(瑞鴻)이다. 자(字)는 경호(景浩)이며, 호(號)는 퇴계(退溪)인데 ‘물러나 시내 위에 머무른다.는 뜻의 ‘퇴거계상(退居溪上)’에서 비롯되었다. ‘계(溪)’는 이황이 물러나 머물렀던 ‘토계(兎谿)’라는
論』이 있고, 안시.화안열색시.언사시.신시.심시.상좌시.방사시 등 재물이 아닌 무재시의 7종 포시를 설한『雜寶藏經』이 있다. 또한『阿毘達磨集異門足論』에는 8종의 재시가 있으며,『金光明經』에는 법시, 그리고『華嚴經』에서는 무외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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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용어와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