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金剛三昧經
1. 의의
《金剛三昧經》은 7세기 중엽 신라에서 처음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경전이며, 이 경전에 대하여 최초로 주석한 사람이 원효이다. 《宋高僧傳》에 나타나 있는 연기 설화에 의하면, 이 경전의 출처는 용궁이며, 신라의 大安에 의하여 편집된 것이라고 한다. 경전의 출처로서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와 별기』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大乘起信論疏》2권No. 757-A 起信論海東疏刊行序. [0200a05] 釋於大乘起信論之疏。振古凡有三品。曰 法藏。曰慧遠。曰元曉。世謂之本論三師。就中先二疏行于世年已矣。是機緣方熟...기신론에 대한 주석서로 이 책은 예로부터 기신론의 3대소의
Ⅰ. 개요
신라 역시 기록에 전하는 교육기관은 존재하지 않지만, 민간 청년의 애국운동단체 성격을 띠고 있었던 화랑도가 존재하여 고구려의 태학처럼 인재 양성의 기능을 담당하였다. 화랑도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으나 진흥왕 시대에 이르러 국가적으로 조직․훈련되기 시작해서, 신라가 삼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