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향가 개관
1. 들어가는 말
鄕歌 歌(가)는 지배계층의 노래로 특별한 훈련을 거친 사람이 부르고 악기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며, 후대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일반적으로 노래를 가리키게 되었다. 반면 謠(요)는 공동체 구성원이면 누구나 부르는 피지배계층의 노래로 악기의 반주없이 부르고 정해진